본문 바로가기
치과/치과치료

어린이 치아교정 시기 - 치아 교정 언제, 나이?

by 세인트고 2022. 7. 18.

 

요즘은 예전에 비해 턱이 작게 발달하여 얼굴이 작아 치열이 불규칙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미적인 관심도가 예전에 비해 높아져 어린 나이부터 치아 교정을 하고 있는 경우도 많고, 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은 편입니다. 어린 나이에 치아 교정에 관심을 갖게 되면 가장 궁금한 점 중에 하나가 "언제 치아 교정을 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것입니다. 치아 교정을 해야하는 시기가 정해진 것은 아니나, 적절한 치아 교정 시기가 있긴 합니다. 각 상황에 따라 치아 교정 추천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치아 교정은 치열을 교정하는 것턱의 성장을 교정하는 것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치열을 교정 하는 것은 불규칙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교정하는 것이고

턱의 성장을 교정하는 것은 성장 조절 장치를 이용하여 턱의 골격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 턱의 성장 교정을 좀 더 쉽게 풀어 설명하자면, 유전적인 이유 등으로 아래턱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 교정 장치를 이용하여 아래턱 성장을 잡아 바른 골격으로 성장하도록 잡아 주는 것입니다. (아래턱이 크게 발달 -> 주걱턱의 가능성 높음 -> 주걱턱으로 성장하기 전에 교정을 통해 아래턱 성장을 막음)

 

턱의 성장 등 뼈의 부조화를 교정해주는 성장 교정은 어릴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인 만 6세~12세까지가 이 교정의 적절한 시기로 판단됩니다.

어릴수록 효과가 좋아, 교정에 관심이 있다면 영구치 나오고 만 7세 정도가 되었을 때 교정을 위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케이스는 아니며 성장 교장이 필요한 경우만 시행하면 됩니다.

 

치열을 교정하는 교정은 영구치가 거의 다 나온 후 진행하며 청소년기부터 대부분 진행합니다. 

청소년기의 교정의 장점은 성인에 비해 교정 기간이 짧고 큰 부작용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잇몸뼈의 밀도가 낮아 치아의 움직임 빨라 교정 시간이 단축되며, 통증도 적습니다. 또한 교정 후 원래의 상태가 돌아가려는 성질이 가장 적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청소년기가 치아 교정하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교정은 단점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 교정을 하는 경우 충치 발병율이 매우 높습니다. 스스로 구강 관리를 잘하기 어려운 청소년 시기에 교정 장치를 하고 있으면 충치가 더 잘 생길 뿐더러 충치 진행 속도도 빨라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청소년기는 원래 충치가 잘 생기고 충치진행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인데 교정 장치를 하고 있으면 관리하기가 정말 쉽지 않으므로 청소년기에 교정을 진행할 경우는 칫솔질 등에 훨씬 더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어린이의 적정 교정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한 교정 시기는 골격 교정인 성장 교장이 필요하다면 어릴수록 교정의 효과가 좋고, 치열의 교정은 청소년기나 초등학교 고학년때 하면 효과가 빠르고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교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치과에 내원하여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교정 시기를 판단하고 여러 가지를 판단하여 이에 맞게 치료를 받길 바랍니다. 교정은 장기간 진행되고 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과 고민을 통해 결정해야 하는 진료입니다. 또한 교정에 대한 필요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진행할 때 효과도 좋고 만족도도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