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임플란트치료

맨 끝(안쪽) 어금니 발치 후 임플란트 해야하나요?

by 세인트고 2022. 12. 2.

 

치아를 발치하면 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치아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맨 끝 어금니를 뺀 경우는 어떨까요? 오늘은 임플란트 관련 궁금증 중 하나인 맨 끝 어금니를 발치한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emolar&molar-영구치작은어금니-큰어금니
영구치-작은어금니와큰어금니

 

우선, 어금니를 사진으로 잠깐 보고 갈게요.

성인의 치아(영구치)의 어금니는 작은 어금니 2개, 큰 어금니 2개 이렇게 있습니다. 이 중 오늘 살펴볼 치아는 맨 안쪽 제일 끝에 동그라미 친 어금니가 되겠죠? 

 

이 안쪽 끝 어금니를 발치한 경우에 1. 임플란트를 꼭 해야 하는지? 2. 만약 안 한다면, 문제는 없는지? 3. 임플란트를 안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여기서 잠깐! ]
사랑니와 맨 끝 어금니를 헷갈리지 마세요! 
두번째 큰 어금니 뒤로 어금니가 하나 더 있다면 그건 사랑니입니다. 사랑니는 잇몸 속에 묻혀있거나 삐뚫게 나서 눈에 안 보이는 경우도 많지만 똑바로 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1. 맨 끝 치아를 발치하면 임플란트를 꼭 해야 하나요?

→ 입 안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맨 끝 치아도 임플란트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는 음식을 씹는 역할을 하는 치아입니다. 당연히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맞물리는 치아가 움직여 치열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느니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맨 끝 치아를 발치 후 임플란트를 안 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될까요?

→ 맞물리던 치아가 움직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 치아는 원래 아랫니는 위로, 윗니는 아래로 움직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서로 맞닿아 있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있는 것뿐이지요.

즉, 아래 맨 끝 어금니를 발치하면 맞닿고 있던 위 맨 끝 어금니가 아래로 점점 내려올 수 있습니다.  

 

 

→ 씹는 기능이 떨어지고, 남아있는 어금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어금니 하나가 없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씹는 힘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예전에 비해 씹는 힘이 약해지면 남은 치아에 힘이 가중되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맨 끝 치아를 발치한 후 임플란트를 안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 맞물리는 치아가 없는 경우

 

예 ) 아래 맨 끝 어금니를 발치함 -> 위에 맞물리는 치아가 없으면 임플란트를 하지 않아도 됨!

"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오른쪽 아래 맨 끝 어금니가 흔들려서 발치를 했는데 검사를 해보니 오른쪽 위 맨 끝 어금니도 곧 뺄 정도로 상태가 안 좋은 경우라고 생각해보세요!

 

 

만약 이런 경우라면 오른쪽 위 맨 끝 어금니도 곧 뺄 예정이니, 오른쪽 아래 맨 끝에 임플란트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단! 오른쪽 위, 아래는 맨 끝 어금니가 없으니 남들보다 어금니가 하나씩은 없는 것이죠?

당연히 씹는 힘이 약할 수 밖에 때문에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지만 비용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생략할 수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맨 끝 어금니는 씹는 기능을 하고 맞물리는 치아가 움직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발치하면 임플란트을 해서 치아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①맞물리는 치아가 없거나 ②비용 부담으로 인해 제일 끝 어금니 임플란트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각각의 입 안의 상태에 따라서는 안해도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치과에 내원해서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